본문 바로가기
관심정보들

용산발 춘천행 ITX청춘열차 어떻게 생겼을까...??

by 연수현우아범 2012. 6. 25.

춘천역에 ITX청춘열차 이용승객수가 100만이 돌파했다는 플랜카드가 붙어있더군요.


올해 2월부터인가 운행을 시작했는데...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지만 생각보다 인터넷에 정보가 그리 많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코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자세한 운행정보는 있습니다.


단...한가지 유의하셔야 할점은....코레일홈페이지에서 인터넷예매시 왕복으로 선택하시면 자리지정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꼭 편도 편도로 끊으셔야 좌석지정이 가능합니다.


이용금액은 인터넷예매시....편도 아이들 2700원...어른 5600원인거 같습니다. 대충 맞을거에요



저희 가족은 청량리역에서 승차하였습니다. 요개 지하철과 연계가 안됩니다. 헌데 출입구나 플랫폼은 같이 쓰고 있어서 좀 번거롭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청량리역에 도착하면...게이트가 없이 연결되기때문에...따로 지하철에서 하차했다는 승하차 카드단말기를 이용해서 하차절차를 밟으셔야 합니다.


승차시에도 마찬가지...청량리역에서 내리시면....지하철연계승차시...승차카드단말기에 카드찍어주시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플랫폼을 공유하다보니...춘천행 일반 국철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타실수는 있는데...개선이 필요한거 같아요.


안내방송만 따로 티켓을 끓어야 이용하다고 계속 나오는데...실제 모르고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 같고....악용할 소지도 있어보이더군요.



전체 8칸중에 4,5호칸만 2층구조입니다. 갈때는 5호칸이 앞차량이고...서울로 올때는 4호칸이 앞차량이 됩니다.







차량과 차량사이는 자동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4,5호칸은 들어서면 1층과 2층으로 나눠지는 계단이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춘천가는 방향 16열앞에는 이렇게 짐을 놓을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좌석마다 짐칸이 있진 않구요...스트라이다나 브롬톤같은 자전거는 가져갈수 있겠더라구요...



좌석마다 등기구가 있구요....



6호차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화장실에 사람이 있으면 빨간불 들어옵니다.



차량과 차량사이에 넓직한 공간이 있구요...입석승객을 위한 의자도 있습니다. 입석이 저렴하다면 입석끊으시고 저 좌석을 이용해서 이동하시는 것도 방법이겠죠..??



16열에는 전기콘덴서가 있습니다. 휴대폰충전이나 노트북이용도 가능하겠죠..??




기차내 인터넷이용은 평내호평역까지는 가능합니다. 올레,티존은 뜨는데..와이브로가 되지 않는 지역에서는 인터넷 사용불가입니다. 1시간운행시간중 30분정도는 3g이용하셔야 할거에요..



창마다 커튼이 있구요..




좌석은 서로 바라볼수 있도록 돌릴수 있습니다.



좌석마다 이렇게 음식물이나 잡동사니를 올려놓을수 있게 테이블이 있구요..




화장실입니다.



화장실내부입니다. 비행기처럼 공기압으로 빨아들이는 형태입니다.




세면대입니다. 바로위에 핸드드라이어가 달려 있습니다. 수도꼭지, 핸드드라이어 터치식 자동작동이구요..



수유실과 애기 기저귀가는 곳이구요.




음료나 과자 자동자판기도 2군데 설치되어 있습니다.




올때갈때 표검사는 한번도 안하시더군요. 아마 승무원분이 그냥 인원수 체크만 하는거 같구요...





뭐 대충 구조는 이렇습니다. 청량리역에서 춘천까지 1시간~1시간10분정도 걸리며....승차감도 좋고 쾌적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좌석은 갈때 5호칸 16열....올때 4호칸 12열입니다.


4인가족이시라면 마주보고 왔다갔다하셔도 괜찮겠죠....좌석은 코레일홈페이지에서 지정가능하니까 좌석표보시고 맘에드는 좌석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가용이용보다도 저렴한 가격에 교통체증과도 상관없이 주말에 당일여행코스도 한번타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실거 같아요...^^